진료시간안내

  • 평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3:00
  • 점심시간 12:00 ~ 13:30
  • 일요일/공휴일은 휴진입니다.

1577-5046

Fax 02-383-0035

  • 홈
  • 건강정보
  • 건강칼럼

건강칼럼

제목

코로나19 백신, 국내 2월 말 접종 시작…종류별 특징,

국회는 오늘(8일) 본회를 열어 백신 수급∙방역에 대한 긴급 현안 질의를 진행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국내 코로나 백신 접종은 2월 후반에 시작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2월부터 시작되는 국내 백신 접종은 단일 제품이 아닌 여러 회사의 백신이 동시에 접종되어 각 백신의 효능, 부작용 등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7일 ‘코로나19 백신의 특징 및 작용원리’를 공개했다.

코로나 백신

백신 접종의 예방 원리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받으면 인체 내로 들어온 백신의 항원 성분들이 면역세포(b세포)를 자극한다. 자극된 b세포는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는 중화항체를 만들어 이를 몸속에 보관하고 있다가 코로나 19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원리다.

백신, 어디까지 왔나

전 세계적으로 신속한 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은 다양한 백신 플랫폼 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백신 플랫폼이란 백신에서 특정 항원이나 유전정보 등만 바꾸어 백신을 개발하는 기반 기술로, 이를 활용하면 백신 개발 기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백신 플랫폼에는 ▲바이러스벡터 백신 ▲rna 백신 ▲재조합 백신 ▲불활화 백신 등이 있다.

코로나19 백신 종류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바이러스벡터 백신…아스트라제네카, 얀센(존슨앤드존슨)
바이러스벡터 백신은 항원 유전자를 인체에 무해한 아데노바이러스 등 다른 바이러스 주형에 주입해 체내에서 항원 단백질을 생성함으로써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백신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얀센(존슨앤드존슨) 백신이 이에 속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영국에서 지난 12월 30일 긴급사용 승인했고, 유럽의약품청(ema)도 지난해 10월부터 사전검토를 진행했다고 알려졌다. 국내에서는 1월 4일 허가 신청되어 현재 식약처가 품목허가 심사 중이다.

얀센(존슨앤드존슨) 백신은 작년 9월부터 3상 임상시험 진행 중이며 현재까지 해외 허가승인 사례는 없다. 국내의 경우 비임상∙품질 자료에 대한 사전검토가 신청되어 검토 진행 중이다.

rna 백신…화이자, 모더나
rna 백신은 항원 유전자를 rna 형태로 주입해 체내에서 항원 단백질을 생성해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백신이다. 대표적으로는 화이자, 모더나 백신 등이 있으며 한국에 도입 예정이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현재 긴급사용 승인된 국가는 영국, 미국, 캐나다 등이며 스위스 및 유럽에서는 조건부 허가된 상태다. 세계보건기구(who)도 화이자 백신을 긴급사용 승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화이자 백신을 사용하고 있어 보편적으로 참고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국내에서는 비임상∙임상 자료에 대한 사전검토가 신청되어 검토 진행 중이다.

모더나 백신은 현재 미국에서 긴급사용승인 됐고, 유럽에서 조건부 허가됐다. 구내에는 아직 사전검토 및 품목허가 신청 전이다.

국내 개발 백신으로는 rna 백신과 유사한 형태의 dna 백신을 제넥신과 진원생명과학에서 각각 개발 중이며 임상 1/2상 진행 중이다.

재조합 백신…노바백스
재조합 백신은 유전자재조합 기술을 이용해 만든 항원 단백질을 직접 주입하여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것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백신 플랫폼 중 하나다. 재조합 항원 단백질만으로는 면역반응이 낮을 수 있어 일반적으로 면역증강제가 포함된 제형이 필요하며, 오랜 기간 사용으로 안전성이 높은 백신이다.

코로나19 백신으로는 작년 9월부터 3상 임상시험 진행 중인 노바백스 백신이 있지만, 해외 허가승인 사례는 없다. 국내 개발로는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이 임상 1/2상 진행 중이다.

불활화 백신
불활화 백신은 바이러스를 사멸시켜 항원으로 체내에 주입하여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전통적인 백신 플랫폼이다. 이는 감염 바이러스 확보 시 신속 개발이 가능하고 제조방법이 단순하며, 중화항체 유도가 우수한 특징이 있다. 다만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경우에는 bl3급 생산시설이 필요하다.

코로나19 백신으로는 중국 시노팜 백신이 있으며, 중국에서 작년 7월에 허가됐다.

이 밖에도 who에 따르면 캐시노, 러시아 가말레야 연구소 등에서 다양한 종류의 코로나19 백신이 개발 중이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